1. 구룡사 문화회관

문수.보현 보살님께서 보위하시는 구룡사의 정문으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접하는 곳이다.

이곳은 불자들을 위하여 편리한 모든 시설을 완벽하게 갖추고 개방하고 있다. 불연으로 맺어지는 천년가약, 학술회, 세미나, 전시회 등 각종 공연장으로도 이용된다.

 
     
 

2. 후원

함께하는 가족, 함께하는 불자들이 공양할 수 있는 식당이며, 3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다. 각종 연회식을 비롯하여 불자들의 모임의 장소로도 활용된다.

 
     
 

3. 반야샘터

지하 1층에 자리한 반야샘터는 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꿰뚫어 보는 지혜의 샘터라는 의미의 장소로 10여 가지의 전통차를 준비하여 도반과 함께 다담(茶談)을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이 함께하는 곳이다.

 
     
 

4. 합동회의실

지하 1층에 위치한 합동 회의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펼치는 불서가 배치되어 있어 불자들이 잠시 심신을 쉴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이곳은 여러 신행단체들의 소규모 모임과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편안함을 준다.

 
     
 

5. 다라니 합창단

불교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음악을 좋아하고 찬불가에 관심있으며, 신심이 돈독한 불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49재 영가를 위해 음성공양도 올리고 있으며, 법회 및 외부 행사 등 각종 행사때마다 음성공양을 하고 있다.

 
 
 
 

6. 결혼상담실

인연 있는 선남선녀들의 좋은 짝을 찾아 맺어주는 전문적인 결혼상담을 도와줍니다.
(02-571-2255, 02-575-7766)

 
     
 

7. 구룡 유치원

지혜로운 어린이, 베푸는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의 교육이념 아래 부처님의 말씀을 어린이 교육에 적용하여 어린이들을 국가와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훌륭한 동량이 되도록 인간중심의 교육을 하는 곳이다.


 
     
 

8. 구룡 서점

책과 함께하는 생활은 참으로 아름답다. 구룡사 종각에 위치한 구룡 서점은 불교용품 및 서적 등을 판매하고 있다.

 
 
 
 

9. 월간 붓다

구룡사의 포교 슬로건인 ‘부처님 품안 따뜻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일환으로 대중불교, 생활불교를 실천하고 전법하는 데 의의를 가지고 1988년 3월(2월 창간 준비호)에 창간하였으며 매월 1일에 발행되는 포교잡지이다.

 
     
 

10. 일산 여래사

고양시 일산지구 정발산 여래사 만불보전 불사 또한 불자들의 원력으로 장엄되었다. 불교교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신도시 일산 시민의 신행생활 공간 및 문화생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일산 신도시 정발산 여래사는 통일시대를 바라보는 21세기형 포교공간이다.
(031-905-7766. http://ibuddha.tv)